Tennis Q&A

[FAQ] 초보자 및 처음 오신 분들을 위한 질문 답변입니다.

Author
Cider
Date
2022-04-29 16:36
Views
71180
IP Address : 172.***.71.100

[FAQ] 초보자 및 처음 오신 분들을 위한 질문 답변입니다.

미국 203040 My Tennis Buddy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프렌들리한 테니스 모임입니다.
초보자 및 처음 오신 분들은 꼭 읽어 보시고 부디 잘 적응하셔서 즐거운 테니스 생활을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래 내용 이외에도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을 달아 주시면 답변해 드립니다.

* 운영진 한명이 준비한 내용이다 보니 개인적인 의견이나 지식이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더 좋은 의견이나 조언은 언제든지 환영이며, 적극 반영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도움이 되는 링크 ]

정기모임 안내

벽치기 장소 안내

자원봉사 리스트





Q. 초보자도 참여할 수 있나요?
A. 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경력자만 모이는 날도 하루 있습니다)





Q. 나이 제한이 있나요?
A. 20대부터 40대까지 한정된 모임입니다.
- 단, 예를 들면, 49세 이하에 가입하셔서 50세를 넘기신 분들은 계속 계실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실력이 뛰어나신 분들도 예외일 수 있습니다. (실력자 유치를 위해)





Q. 또 다른 제한이 있나요?
A.
- 미국 거주자만 가능합니다. (한국에 계시는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 다른 테니스 동호회를 운영하시는 분은 대단히 죄송하지만 사양하겠습니다.
(과거에는 가능하면 모시려고 했었습니다만, 결국 상황상 여러 가지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어서 그 후로는 사양하게 되었습니다)





Q. 닉네임을 꼭 바꿔야 하나요? 성별은 왜 표시 안 하나요?
A. 네, 꼭 필요성이 있어서 바꾸셔야 합니다.
- 본명이 아닌 닉네임을 사용하는 이유는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관계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처음 닉네임을 정할 때 오른쪽 메뉴의 회원리스트를 확인하시고 중복된 이름을 피해 주시고, 한번 정한 이름을 바꾸시고 싶으실 때는 단톡방에 이름을 A->B로 변경하셨다고 말씀해 주세요)
- 지역(도시)을 표시하는 이유는 가까운 지역 분들끼리 모임을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도시는 거주하시는 도시명을 써주세요. “OC”는 카운티이므로 CITY명으로 부탁드립니다)
- 경력을 표시하는 이유는 테니스 실력을 미리 예상해서 서로를 배려하기 위함입니다.
- 성별은 테니스를 즐기는데 상관이 없고, 성별을 봐가면서 의도적으로만 참여하시는 분들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Q. 이성 친구를 사귀고 싶은 목적으로 참가해도 되나요?
A. 네 괜찮습니다. 성인이 인연을 찾는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얼마든지 좋은 인연을 찾으시기를 바라고 추천합니다. 단, 테니스 모임이므로 테니스를 우선적으로 활동하고, 그 다음으로 사교활동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성친구만? NoNo, 테니스+이성친구? YesYes)





Q. 이 모임은 왜 무료인가요?
A. 배우기도 어렵고, 클럽 분위기도 보수적인 테니스를
우리 모임만이라도 마음 편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Q. 저도 무언가 모임에 도움이 되고 싶어요!
A. 간단히 할 수 있는 자원봉사들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셔서 참여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마음에 감사드립니다.
( 자원봉사 리스트 링크 )





Q. 그럼 공은 어떻게 마련하나요?
A. 회원분들께서 한캔 두캔 또는 한박스씩 도네이션해주시는 것으로 마련됩니다.
(골프에 비하면 정말 저렴한 비용입니다)





Q. 코트 비용은 어떻게 하나요?
A. 퍼블릭 코트 이용 시에는 무료이며, 유료코트 사용시에만 1/n입니다.





Q. 꼭 “손”을 들고 참여해야 하나요?
A. 네 그렇습니다. (모임 공지가 올라오면 “손(이모티콘)”을 들어 참여 의사를 밝힙니다)
- “손”을 들어 참여 의사를 밝혀야 주최자가 인원을 예상하고 코트 및 모임을 준비합니다.
- 참여 의사를 말하지 않고 참여하면, 주최자는 갑자기 인원을 배정해야 해서 당황하게 됩니다.
- 참여한다고 말하고 참여를 하지 않으면(노쇼), 주최자는 참여자가 올 때까지 걱정하며 기다립니다.
- 늦게 참석(늦참), 짧게 참석(짧참), 일찍 가기, 모두 가능하고 괜찮습니다만, 미리 의사를 밝혀주세요. 모두 성인이고, 직장인이고, 다양한 사정이 있으므로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지만, 다른 분들의 배려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친구와 같이 가도 되나요?
A. 네 가능합니다. 게스트 몇 명과 함께 참석하는지 알려주시면 됩니다. (ex “손”+2)





Q. 주로 언제 모이나요?
A. 정모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 정기모임 안내 링크 )





Q. 게임을할 때 인원이 배정되는 기준이 있나요?
A. 네 있습니다. 가능한 아래 기준으로 순서가 배정됩니다.
비슷한 레벨 > 아직 게임을 못 했거나 횟수가 적은 사람 > 늦게 와서 준비운동을 못 한 사람 > 약간의 여성 우대






Q. 게임 방법에도 기준이 있나요?
A. 네 있습니다. 주로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대기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 경우 4game 1deuce No-ad
대기하고 있는 사람이 없는 경우 6game 1deuce No-ad






Q. 초보자가 게임을 할 수 있는 실력이 될 때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A. 사람마다 다르지만, 최소 6개월(주 2회 이상 꾸준히 치는 정도)의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Q. 모임에 나가면 잘 치는분 중 나랑 잘 안쳐주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왜 그런가요?
A. 중급과 상급이 함께 치면 둘 다 중급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잘 치는 분 입장에서는 어렵게 시간 내서 실력 향상과 운동을 즐기러 나왔는데, 왠지 레슨 해주고 있는 느낌만 들고 운동이 잘 안되면 모임에 나올 필요성을 못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상급자는 초급자를, 초급자는 상급자를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고, 배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ip. 유료 레슨을 받으시면 최고의 상급자가 기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서 함께 쳐주고, 공을 던져주고, 가르쳐 줍니다.
( 결국 돈은 서로의 불만을 없애고 트러블을 해소해 줍니다. ㅎㅎㅎ ^^;b )






Q. 유료 레슨 외에 실력 향상 방법은 없나요?
A.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드리면,

- 정기 모임을 꾸준히 참석한다.
꾸준히 모임에 참석해서 같은 레벨 분들과 연습하다 보면 실력이 향상됩니다. 분명 실력이 잘 늘지 않고, 답답하고, 내가 방해 되는 것 같은 부담스러운 감정들이 어렵게 하지만, 처음부터 잘할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테니스라는 좋은 운동을 한다는 마음으로 해 나가다 보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노력한다.
모임에서는 충분한 개인 연습이 어려우므로 혼자서 벽치기로 기본을 다집니다. 벽치기 방법과 장소안내 링크 ( 벽치기 장소 안내 링크) 주의할 점은 코치의 지도 없이 혼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못된 폼을 고착화할 확률이 높습니다. (가끔 경력이 오래된 노인분들이 게임은 아주 잘하시는데 폼이 유려하지 못하신 분들이 계시는데 이런 케이스가 많으십니다) 레슨으로 폼을 다시 고치려면 3~6개월 이상의 시간이 다시 걸리게 됩니다. 본인의 자세를 촬영하여 유튜브 영상과 비교하며 주의를 기울여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함께 쳐주시거나 가르쳐 주시는 지인이 있는 경우
행운입니다. 꼭 감사 표현해 주시고, 너무 좋은 기회이니 열심히 배워 보세요.





Q. 유료 레슨을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테니스를 잘 치게 되기까지 포기하지 않고 성공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6년 동안 모임을 운영하면서 초기 3년간은 초보분들이 오셨을 때 무료로 레슨을 해드렸습니다만 대부분 1~2개월 내로 포기하셨습니다. 그래서 방법을 바꿔서 주로 유료 레슨을 소개한 결과,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셔서 지금은 우리 모임의 중추적 역할을 해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Q. 좋은 코치를 찾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 코치 본인의 실력이 뛰어나고, 코칭기술을 인정받았으며, 교육에 사명감이 있는 성실한 코치가 훌륭한 코치라고 생각합니다.

장님만 사는 나라의 왕이 여행을 가서 코끼리 다리만 만져보고 돌아와서는 코끼리는 원기둥처럼 생겼다 라고해서, 장님 나라 국민들은 코끼리는 원기둥처럼 생긴 것으로 알게 되었다는 우화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코치 본인이 최대한 노력해서(최대한 만져보고), 테니스 실력을 인정 받고(확인하고), 느껴본 사람이 테니스(코끼리)를 더 자세히 설명해 줄 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코칭기술 및 교육에 대한 사명감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ex 히딩크 감독)
우리 모임에서 추천해 드리는 코치는 제가 아는 한도에서 위 사항에 부합하는 최선의 코치님입니다.





Q. 그럼 나는 누구랑 쳐야 하나요?
A. 테니스는 같은 레벨 분들끼리 칠 때가 가장 재미있습니다.
경력자 게임에 초보자가 끼면 밸런스가 깨져서 게임에 재미가 떨어집니다.
초보자 게임에 경력자가 끼면 그나마 괜찮지만 그래도 밸런스가 깨져서 게임에 재미가 떨어집니다.





Q. 그럼 잘 치는 사람들과는 언제 칠 수 있나요?
A. 상급+초보 vs 상급+초보 밸런스를 맞추어서 게임을 할 때나, 레벨에 상관없이 모두 모이는 날은 상급자분들도 자연스럽게 돌아가며 함께해 주세요.






Q. 경력자만 모이는 날을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경력자도 경쟁을 통해 더 실력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필요해 합니다.
- 경력자분들은 충분히 집중해서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이 안 되면 다른 모임으로 가시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테니스를 잘 칠경우 다른 클럽도 대부분 환영하기 때문에 아쉬운 것이 없습니다)
- 경력자가 적어지면 모임 전체의 레벨이 낮아지고 테니스 의욕 저하로 이어집니다.
- 경력자가 많아져야 초중급 분들께도 도움 및 자극이 되고 모임 전체의 실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아쉽게도 경력자 모임에 초보자분이 함께하시면 전체적인 연습 흐름이 부자연스러워지는것은 사실 입니다.
- 초보분들을 포함한 모든 분이 함께하실 수 있는 날이 더 많으니 하루 정도는 경력자분들을 위한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경력자 회원이 많아져야 모두 모이는 날 경력자도 많아집니다)






Q. 경력자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A. 대략 우리 모임의 상위 35% 입니다.
현재는 경력 4년 이상 또는 랭킹게임 B조 우승 기록이 있는 분 입니다. 모임의 전체적인 실력 향상을 위해 기준은 계속 높여갈 예정입니다.





Q. 내 실력이 이 모임에서 어느 정도인지 어떻게 아나요?
A. 본인이 본인의 실력을 판단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대부분 본인의 실력을 약간 높게 보시지만 극도로 낮게 봐서 너무 겸양을 표현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럴 때는 자기 자신 보다는 주위의 반응으로 측정해 보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인성은 별도로 하고 실력으로만 적용했을 경우)

예를 들어 게임을 할때,

- 평소에 주위에서 먼저 같이 치자고 자주 제안을 받는다 : 주위 사람들보다 실력이 좋을 확율이 있음 or 게임인원이 모자를 경우임

- 평소에 내가 먼저 같이 치고 싶다고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 주위 사람들보다 내 실력이 낮을 확률이 있음 (보통 자기보다 못 치는 사람을 피하고, 잘 치는 사람과 치려는 성향이 있음)

그래서, 게임 인원을 정할 때, 제안받으면 겸양하지 마시고 함께하시면 무리가 없으며, 반대로 내가 먼저 강하게 함께 치자고 요구하면 부담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Q. 초보라서 못 치는 건 당연한데 이렇게 눈치 봐야 하나요? 배려받지 못하는 것 같아요
A. 우리 모임의 목표는 서로 간의 “존중, 배려, 즐거움”입니다. 초보분이 모르시는 부분도 당연히 배려받고, 경력자분의 잘 치게되기까지 노력한 시간과 땀도 배려받으면, 서로 간의 존중과 배려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MTB ( My Tennis Buddy )
Total 1

  • 2022-05-01 17:12

    내용에 감동 받았습니다~~


Total 8
Number Title Author Date Votes Views
8
고수님들 스트링 텐션 질문 있습니다! (19)
Jazz | 2024.02.13 | Votes 0 | Views 380
Jazz 2024.02.13 0 380
7
복식 경기 중 타이브레이크가 되었을 경우에 서브 순서... (10)
Cider | 2023.10.05 | Votes 1 | Views 290
Cider 2023.10.05 1 290
6
오픈쳇에서 1:1채팅(개인톡)을 받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Cider | 2023.09.18 | Votes 2 | Views 464
Cider 2023.09.18 2 464
5
테니스 공 괜찮은 걸로 사려고 하는데... (5)
KDB | 2023.09.05 | Votes 1 | Views 443
KDB 2023.09.05 1 443
4
혹시 랭킹 게임은 몇시 시작인가요?
제이 | 2023.01.04 | Votes 1 | Views 754
제이 2023.01.04 1 754
3
온라인 테니스매장 (의류 추천) (2)
왼손잡이 | 2022.05.05 | Votes 2 | Views 1026
왼손잡이 2022.05.05 2 1026
2
[FAQ] 초보자 및 처음 오신 분들을 위한 질문 답변입니다. (1)
Cider | 2022.04.29 | Votes 17 | Views 71180
Cider 2022.04.29 17 71180
1
테니스샵 어디가 좋아요? (4)
사이다 | 2021.11.01 | Votes 1 | Views 1667
사이다 2021.11.01 1 1667
New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미국 LA OC 테니스 203040 함께해요”